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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영양.식생활교육- 가을철 영양관리
이름
정해원
등록일
2014-10-13

* 가을철 영양관리 *

 

가을철의 신체적 특징

가을은 예로부터 천고마비의 계절이라 하여 무더위에 지쳐있던 심신이 회

복되면서 세포가 다시 생기를 얻고, 소화액의 분비가 촉진되어 장기의 기

능이 최대한 도로 발휘되어 식욕이 당기게 된다.

식욕이 왕성해져 체중이 늘기 쉬우므로 운동량을 늘려 비만을 예방하도록

해야한다.

 

가을철 영양관리

체중조절에 신경 쓴다. 햇곡식과 햇과일이 많이 나오므로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주기 쉬우나 오히려 영양 과잉이 될 수도 있으니 체중관리에 주의

하여야 한다.

자연식품을 이용한다. 가을철 해조류(바지락 등)를 많이 섭취하여 필수

아미노산이나 기타 조혈성분을 공급해 준다.

야채가 많은 계절이므로 식단이 야채위주로 될 수 있으니 동물성 단백질

이 부족하지 않도록 육류, 어류, 등을 한가지씩은 꼭 공급한다.

음식보감 -

밤의 다양한 효능 - 다리 힘이 약할 때는 밤이 좋아요!

 

1. 한방에서는 밤이 기()를 향상시켜 몸이 허약한 사람이 밤을 먹으면 혈

색이 돌아오고 건강을 되찾으며, 식욕을 잃은 사람은 식욕 을 돌게 한다

고 한다.

2. 밤은 피부 미용에도 사용된다. 피부가 좋지 않은 사람은 밤의 속껍질을

벗겨 말린 후 가루로 만들어 꿀이나 달걀 흰자와 섞어 얼굴에 바르면 잔

주름을 없애고 피부를 곱게 한다.

3. 생밤은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피로 회복에도 좋고 허리나 다리가 아픈 사

람이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4. 아이가 차멀미를 심하게 한다면 장거리 여행 시 생밤을 준비한다.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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