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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영양.식생활 정보 - 겨울철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
이름
정해원
등록일
2014-12-02

겨울철 식품엔 무엇이 있나요?

 

1) 어패류

- 굴은 11월부터 시작하여 4월까지 그 맛이 가장 좋습니다. 지방이 적고 글리코겐을 3% 정도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과 철 등이 풍부합니다. , 소화가 잘 되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서 식사 전에 식욕을 돋우는 전채 요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대구- 대구는 11월과 2월 사이에 그 맛이 가장 좋습니다. 명태도 겨울 들어 맛이 증가하지만 선도가 떨어지기 쉬우며 이에 따라 맛도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밖에 갈치, 삼치, , 가자미, 도미, 정어리, 다랑어, 홍어, 꼬막, 넙치, 방어, 도루묵, 조기, 서대, 홍합, 소라, 대하, 오징어, 낙지, 문어 등이 있습니다.

2) 과일, 채소류

- 비타민과 무기질을 가장 쉽게 공급받을 수 있는 과일로는 귤을 들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사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새콤달콤한 맛이 청량감을 줍니다.

- 겨울에 나는 채소는 시금치, , 배추, 샐러리, 당근, 우엉, 고비 등이 있습니다. 무는 겨울철에 맛이 가장 증가하며, 신맛과 단맛, 향기성분이 강합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며 곡류단백질에 부족한 라이신의 함량이 많아서 곡류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건강에 좋은 화이트 푸드

몸을 움츠리게 만드는 추운 날씨에는화이트 푸드를 먹는 것이 좋다.

화이트 푸드는 폐나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 감기를 예방하기 때문이다. 또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디톡

스 효과가 있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도 길러준다. 흰색을 만드는 것은 안토크산

틴이다. 그 중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효과를 내기 때문에 폐경기 초기 증상을 완화시킨다.

맥경화, 고혈압, 노화방지에도 효과적.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심장병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길러준다.

대표식품 : , 알로에, 바나나, 양파, , 버섯, 참깨, 마늘, , 순무, 콩나물

 

동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동지 (1222)

음력 11월 중순경으로 일년 중 밤이 가장 긴 날이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이 동지를 아세(亞歲: 다음 해가 되는 날이란 뜻 또는 작은 설)이라 하여 명절로 지켜왔다. 동짓날의 절식으로 팥죽과 함께 전약을 들 수 있다.

* 팥 죽 - 팥을 푹 삶아 으깨서 체에 걸러 쌀과 함께 끓이다가 새알심을 넣고 단 한번 끓인 것.

* 전 약 - 쇠족과 쇠머리를 삶아 뼈를 추린 다음 다려서 대추, 계피가루, 후추가루, 꿀 등과 함께 굳힌 음식으

로 추위를 이기기 위한 일종의 보양식.

동지의 유래

사람들은 잡귀을 물리치기 위해 동짓날이 되면 팥죽을 쑤었다. 팥은 곡식들 중에서도 유난히 붉은색을 지닌 것 인데,엣 날 사람들은 귀신이 밝은 것, 붉은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그런 색이 있을 때 달아다나거나 나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남자아기를 낳은 집에 붉은 고추를 새끼줄에 꿰어 놓는 것도 그렇고 또 귀신들은 소녀를 좋아한다고 해서 소녀들은 봉숭아 꽃잎을 찧어 손톱에 빨갛게 물들이곤 했다. 이런 생각은 요즘도 남아서 아기들의 백일이나 돌에 수수팥떡을 한다. 그러나 동지가 음력1110일 이전에 들면 애동지 라고 해서 팥죽을 먹지 않는다.

팥의 영양

팥은 당질 56%, 단백질 21%로 높은 열량을 내며 특히 식물성 단백질이 많아 적극 권장 되는 식품이다. 비타민

B1 이 곡류 중에 가장 많아 쌀에 섞으면 당질 대사가 잘되며 당의 연소 찌꺼기가 남지 않게 된다. 칼슘과 인, 철 등의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이외에도 사포닌과 섬유질이 많아 장을 자극하므로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다. 잉어에 팥을 넣고 삶으면 사포닌이 우러나와 체내에서의 수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동의보감에는 숙취, 출산 후 젖이 적을 때, 육류에 의한 식중독, 신장염 각기병 등에 많이 사용되었다고 적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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